언어치료과

전라북도 유일 언어치료과!

영아기부터 노인기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이 전 생애에 걸쳐

경험 할 수 있는
의사소통장애에 관한 전문 지식과 실무를 습득하고,

 진단평가
하여 그 특성에 맞게  언어치료를 제공하는 언어재활사 양성 학과

학과 소개

  • 01

    전라북도 대학 중 유일하게 언어재활사를 양성하는 학과

  • 02

    학교기업 JK언어치료교육센터 운영을 통한 현장실무중심 언어치료 전문 인력 양성

  • 03

    재활전문병원 및 언어치료센터와 산학협약을 통한 산업체 요구 맞춤형 인재 양성

  • 04

    감각발달재활사 부자격증 취득 과정을 교육과정에 도입하여 취업경쟁력 강화

학과 영상

우리는 언어재활사입니다!!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직업! 미래유망직종 8위로 뽑힌 ‘언어재활사’ 누구든 언어재활사에 도전하여 소통하며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들어 가면 좋겠습니다.

영상 더보기 +

한눈에 보는 우리 학과

POINT 01.

체계적인 학습 커리큘럼

  • 기초 지식부터 시작하여 전공 심화 학습까지 탄탄하게

POINT 02.

교내실습, 기자재 확보

  • 학교기업 JK언어치료교육센터, 청력검사기기 보유

POINT 03.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

  • 다양한 산학협력기관에서 체계적인 현장실무 교육 진행

POINT 04.

언어재활사 자격증 특강

  • 매년 외부 전문가를 초청하여 다양한 특강을 개최함

POINT 05.

취업 연계 프로그램

  • 모의면접부터 취업 연계까지 확실하게 관리하는 시스템

교수소개

강진석

강진석 교수

유창성장애,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현장실습
교수
010-4624-8932
priest-kjs@hanmail.net
1 /
양재신

양재신 교수

언어발달장애,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언어재활관찰, 언어재활현장실무
교수
violet0718@hanmail.net
2 /
양우석

양우석 교수

음성장애, 신경언어장애, 지적장애언어재활
교수
010-9566-6638
woosuk715@hanmail.net
3 /
심혜란

심혜란 교수

조음음운장애, 청능재활, 보완대체의사소통, 언어재활실습, 언어진단실습
교수
sweet2072@naver.com
4 /
최지영

최지영 교수

심리학개론, 정신건강개론, 장애아동 부모교육 및 상담
겸임교수
aphrasia@hanmail.net
5 /
5

취업자 수기

나는 누군가의 반짝이는 앞날을 만들 수 있다!

익산 특수교육지원센터

나는 누군가의 반짝이는 앞날을 만들 수 있다!

저는 21년 2월에 졸업한 따끈따끈한 새내기 언어재활사 김여름입니다. 어릴 적부터 공부라면 흥미도, 재능도 없던 저는 3년이라는 대학 생활 동안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 전공 지식들을 머릿속에 마냥 집어넣기 바빴습니다. 그러던 제가, 놀랍게도 국시 합격과 편입, 그리고 취업까지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게 되었습니다. “난 공부를 못하는 사람이니까 실패할 줄 알았는데. 해 보니까 되네? 신기하다.” 이 모든 게 가능했던 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열과 성을 다해 가르쳐주신 교수님들 덕분입니다. 힘들어 지칠 땐 손 잡아 일으켜주시고, 방황하고 있으면 따끔한 충고를 아끼지 않으셨던 교수님들 덕분에 저는 평소 희망했던 ‘익산 특수교육지원센터’ 언어치료사로 취업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학교가 외곽에 위치해 치료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아이들을 직접 찾아가 치료를 제공하는 일을 합니다. 정신없이 바쁘고 허둥대는 요즘이지만, 행복하고 뿌듯합니다. 나로 인해 누군가의 앞날이 반짝반짝 빛날 수 있다는 거, 너무나도 보람된 일이잖아요? 후배 님들, 그리고 예비 대학생 여러분, 각자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알을 깨고 나와 열심히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훨훨 날 수 있게 될 거예요.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 교수님들과 선배님들의 코칭으로 여러분도 날개를 달수 있습니다. 모두의 꿈과 미래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김여름(2021년 졸업생)
제 2의 인생을 시작하다.

아이들케어 언어심리센터

제 2의 인생을 시작하다.

제2의 인생을 살고있는 2019년 언어치료과 졸업생 오유진입니다. 저는 동덕여대 방송연예과를 다니다가 개인적인 사정으로 학업을 중도 포기하고, 사회생활을 시작했었습니다. 사회에서 직장생활을 해보니 시간이 지날수록, 나만의 경쟁력과 미래지향적이고 전문성 있는 직업이 필요하단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초등학교 선생님인 지인들에게 미디어 노출이 많아지면서 읽기 장애를 가진 친구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고, 의사소통 문제가 증가한다는 기사들을 보며 언어치료가 미래에는 더욱더 가치가 있겠다고 생각해 언어치료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는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가르쳐 주시는 교수님들과 학교 기업인 JK언어치료교육센터가 있어 실습을 통해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덕분에 언어재활사 국가고시도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었고, 편입학해 학사까지도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아이들케어 언어심리센터에 근무하며 대학원진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시작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름다운 끝을 만들어내는 것은 나의 노력이라고 합니다. 그 노력에 시너지를 만들어 주는 언어치료과에서 후배님들의 아름다운 미래의 끝을 시작하길 응원합니다.

오유진(2019년 졸업생)
물음표가 아닌 느낌표가 되고싶다!

서울 국공립 다산어린이집

물음표가 아닌 느낌표가 되고싶다!

대학 생활 동안 교수님들의 지도 덕분에 전문가로서의 꿈을 안고 졸업 후 장애통합 어린이집에서 6년차 언어치료사로 근무하고 있는 이해인입니다. 제가 근무하고 있는 곳은 부모님, 여러 분야의 선생님들과 함께 끊임없이 대화하며, 치료실에서 교실 그리고 가정에 이르기까지 아이가 일관되고 꾸준한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그 분야에 상당한 지식과 경험,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겠죠? 전북 유일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에서는 교수님들의 지도로 지식을 쌓고 치료 노하우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 기업 부설 JK언어치료교육센터에서 관찰 및 임상 교육을 통해 사회로 나가기 전에 관찰 및 임상 교육을 통해 경험을 쌓은 덕분에 현장에서 어려움 없이 잘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현재 명지대 통합치료대학원 석사 과정을 밟으며 전문성을 높이기 위하여 더 노력하고 있습니다. 후배님들께서도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를 통해 전문성과 경험을 높이시고, 학문에 정진하셔서 내담자의 인생에서 한순간이라도 “?”(물음표)가 아닌 “!”(느낌표) 임팩트를 낼 수 있는 전문가가 되어보세요!

이해인(2016년 졸업생)
나 자신을 성장시키다!

익산 원광심리치유센터

나 자신을 성장시키다!

안녕하세요. 저는 2018년에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에 입학하여 2021년에 졸업한 언어재활사 박주하입니다. 학교생활 동안 교수님들의 따뜻하고도 따끔한 조언과 아낌없는 피드백을 통하여 학과 공부와 임상실습, 그리고 국가고시 준비까지 그 모든 걸 해낼 수 있었습니다. 가끔 막막할 때도 있었으나 교수님들의 응원과 함께하는 동기들 덕분에 2020년도 언어치료사 2급 시험에 당당히 합격하여 현재는 익산 원광심리치유센터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내가 선택한 길에 대하여 불안감이 생길 때마다 마음을 다잡고 이 길로 갈 수 있었던 것은 교수님, 그리고 동기들과 많은 대화를 통해 나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졸업 후 지금까지도 저는 교수님과 동기들과의 꾸준한 소통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고 있습니다. 후배 여러분도 각자의 목표를 가지고 노력하여 여러분의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꿈꾸는 미래를 향해 주저하지 말고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저 또한 선후배님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언어재활사가 되기 위해 맡은 바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주하(2021년 졸업생)
실무능력을 갖춘 역량 있는 언어재활사로 성장하다!

언어특수교육원

실무능력을 갖춘 역량 있는 언어재활사로 성장하다!

안녕하세요. 저는 전주에 있는 언어특수교육원에서 언어재활사로 근무하고 있는 이은경(16학번)입니다. 3년이라는 대학 생활 동안 교수님들께서 전공지식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겪으신 사례들을 알려주셨고, 이러한 가르침을 통해 저는 언어재활사라는 꿈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교수님들의 현실적인 조언과 따뜻한 격려와 함께 열심히 공부한 결과 국가자격증인 언어재활사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언어재활실습을 시작하기 전에는 대상자와 친해질 수 있을지, 진전이 없으면 어떻게 해야 할지 등에 대해 걱정과 부담감이 컸으나 실습 시 교수님들의 지속적인 피드백과 동기들과의 사례회의를 통해 저의 실습 과정을 점검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들은 향후 제가 언어재활사로서 일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는 실무중심의 학과입니다. 주요 실습 장소인 학교기업 JK언어치료교육센터가 송천동에 위치해 학교와의 이동시간이 짧은 편이고, 센터에서 관찰 실습부터 임상 실습까지 진행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건, 졸업 후에도 교수님들과 JK언어치료교육센터에 근무하는 언어재활사님들의 지속적인 지도를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무능력을 갖춘, 역량 있는 언어재활사를 꿈꾼다면, 지금 바로 도전하세요!

이은경(2019년 졸업생)
나는 할 수 있다. 지금까지 나는 해왔고 앞으로도 해낼 거다.

김태형정신건강의학과의원

나는 할 수 있다. 지금까지 나는 해왔고 앞으로도 해낼 거다.

저는 고3 시절 또래들과 다르게 미래에 대한 계획이 전혀 없었습니다. 그러나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에 진학하면서, 뒤늦게나마 미래를 꿈꾸며 자그마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누구보다도 자식처럼 아껴주시고, 같이 진지하게 미래에 대해 고민해주시고, 그 어떠한 조언도 아끼지 않으셨던 교수님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수님들의 도움으로 제 계획 중 일부였던 편입도 성공하여, 20년도에 4학년으로 편입 후, 다음 해 21년에 빠르게 졸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편입 후에도 그리고 지금까지도 교수님들의 도움은 끊이지 않았습니다. 그 도움으로 저는 현재 병원에서 언어치료사로 근무 중입니다. 이따금 저는 ‘내가 정말 할 수 있을까?’하고 불안한 생각에 빠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럴 때마다 20살 때의 저를 떠올립니다. 아무것도 없던 시절, 열정도, 노력도, 꿈도 없이 살던 시절을 떠올립니다. 언어치료과로 진학하여, 작지만 제가 이루어 왔던 길을 돌아봅니다. 그리고 다시 앞을 바라보며 ‘나는 할 수 있다. 지금까지 나는 해왔고 앞으로도 해낼 거다.’라고 생각을 다집니다. 후배 님들의 미래를, 꿈을 펼쳐보는 것을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에서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를 비롯한 전주기전대학이 후배 님들을 응원하겠습니다!

박진영(2020년 졸업생)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에서 꿈을 실현시키다.

보듬언어행동발달센터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에서 꿈을 실현시키다.

안녕하세요.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 15학번이며, 18년에 졸업하여 현재는 세종시에 있는 언어치료센터에 재직 중인 안초희입니다. 언어치료라는 말 자체가 생소하고 힘들었던 대학 시절, 교수님들과 선배 치료사 선생님들의 진심 어린 조언과 격려로 3년 동안 학업을 포함하여 임상에서의 실질적인 가르침과 마음가짐 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졸업 이후 바로 취업을 하게 되었으며, 지금까지 “나는 언어치료사다”라는 자부심과 현장에서 만나는 대상자 한명 한명에 대한 책임감으로 하루하루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전주기전대학은 저의 꿈을 응원해주고, 지지해주는 든든한 곳이었으며 현재도 그 인연이 이어지고 있는 것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여러분들 역시 저처럼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를 통해 꿈을 찾고 그 소중한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저 역시 여러분들이 그 꿈을 이루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가 있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금 이 순간이 중요합니다. 망설이지 말고 도전하세요. 여러분의 꿈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안초희(2018년 졸업생)
새로운 꿈은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에서!

실로암 효명의집(장애인 복지시설)

새로운 꿈은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에서!

안녕하세요. 저는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 13학번 김태훈입니다. 저는 91년생으로 본래 대학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2013년. 보통의 친구들보다 3년이나 늦은 나이에 제게도 '꿈'이 생겼습니다. 그게 바로 '언어재활사'였으며, 그 꿈을 이루게 해준 곳이 바로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입니다. 다른 친구들보다 늦게 시작한 대학 생활, 처음에는 모든 게 어려웠습니다. 평소 공부를 멀리했던 저에게 언어재활사가 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이론부터 실제 대상자를 만나 진행하는 실습까지, 모든 것이 낮설었습니다. 하지만 저를 도와주시는 교수님과 선배님들 덕분에 졸업과 동시에 국시 합격, 졸업 후 4년제 대학으로 편입, 그리고 지금 근무하는 장애인시설에 취업하기까지 모든 것이 일사천리로 진행되었습니다. 언어재활사라는 직업은 참 어려우면서도 재미있고 보람된 직업인 것 같습니다. 실습을 할 때도, 그리고 언어재활사가 되어 현장에서 대상자를 직접 만날 때도 정답은 없으나, 정답을 찾기 위해 대상자와 서로 맞춰가는 그 과정에서 저 또한 성장하고 있다는 걸 느낍니다. 지금 대학 입학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대학생들, 그리고 현재 대학에 다니고 있는 후배님들! 저희과 교수님들을 믿고, 함께 한다면 어떤 어려움도 헤쳐나갈 수 있다는 이야기를 꼭 하고 싶습니다. 저도 멀리서나마 후배님들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앞으로 언어재활 현장에서 만나요!

김태훈(2016년 졸업생)
대상자의 속도에 맞춰 한 걸음씩 같이 나아가다.

중도원 용안은혜마을(장애인복지시설)

대상자의 속도에 맞춰 한 걸음씩 같이 나아가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적장애인 거주시설에서 근무하고 있는 4년차 언어재활사 박누리(15학번)입니다. 3년이라는 길면 길고 짧으면 짧은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에서의 생활은 제 인생에 있어서 가장 기억에 많이 남을만한 시간 들이었습니다. ‘과연 내가 학과 공부와 실습을 병행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많이 앞섰으나 교수님들의 따뜻한 지지와 응원, 그리고 저의 꿈을 위해 열심히 노력한 결과, 국가고시에 당당히 합격하여 지금의 자리에 있을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3년이라는 시간 동안 ‘언어 재활’이란 단순히 의사소통이 불편한 사람을 대상으로 재활 훈련을 하는 과정이 아니라 진심을 담아 대상자의 속도에 맞춰 한 걸음씩 같이 나아가는 과정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다름을 인정하기, 내 이야기를 하기보다는 대상자의 이야기를 듣고 대상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위해 노력하기,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로 치료 과정에 임하기 등 현장에서 필요한 그 모든 것을 실습이라는 과정과 교수님들께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 들이었습니다. 현재 수많은 언어재활사들이 현장에서 일하고 있지만, 저는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 출신이라는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를 졸업한 언어재활사들이 더욱 빛을 발하고 최고의 언어재활사가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박누리(2018년 졸업생)
언어재활사는 봉사, 헌신, 사랑 이 세 덕목을 갖고 치료에 임해야 한다.

익산 장애인복지관

언어재활사는 봉사, 헌신, 사랑 이 세 덕목을 갖고 치료에 임해야 한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익산장애인복지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언어재활사 최현미(16학번)입니다. 저는 복지관에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들의 언어 진단 및 치료, 부모 상담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가 치료하고 있는 대상자는 주로 뇌병변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지적장애로 인해 언어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입니다. 복지관에는 언어재활사 뿐만 아니라 다방면의 치료사 선생님들과 함께 근무하고 있어 대상자에 대한 치료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어서 저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언어재활사로 일하면서 학부 때 교수님께서 항상 당부하신 ‘언어재활사는 봉사, 헌신, 사랑 이 세 덕목을 갖고 치료에 임해야 한다’라고 하셨던 것이 생각납니다. 복지관 입사 때부터 그 말씀을 생각하며 아이들을 만나고 언어치료를 하다 보니 아이들을 대하는 마음가짐이 달라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으며, 항상 이 세 가지 덕목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진심, 순수함, 사랑을 느끼며 앞으로 나아가다보니 아이들과 언어치료사, 보호자와 언어치료사가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관계라는 것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현재 언어재활사의 꿈을 꾸고 있는 예비 대학생 및 후배 여러분, 여러분들이 꿈꾸는 미래를 응원합니다!

최현미(2019년 졸업생)
  • 나는 누군가의 반짝이는 앞날을 만들 수 있다!

    김여름
    (2021년 졸업생)

  • 제 2의 인생을 시작하다.

    오유진
    (2019년 졸업생)

  • 물음표가 아닌 느낌표가 되고싶다!

    이해인
    (2016년 졸업생)

  • 나 자신을 성장시키다!

    박주하
    (2021년 졸업생)

  • 실무능력을 갖춘 역량 있는 언어재활사로 성장하다!

    이은경
    (2019년 졸업생)

  • 나는 할 수 있다. 지금까지 나는 해왔고 앞으로도 해낼 거다.

    박진영
    (2020년 졸업생)

  •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에서 꿈을 실현시키다.

    안초희
    (2018년 졸업생)

  • 새로운 꿈은 전주기전대학 언어치료과에서!

    김태훈
    (2016년 졸업생)

  • 대상자의 속도에 맞춰 한 걸음씩 같이 나아가다.

    박누리
    (2018년 졸업생)

  • 언어재활사는 봉사, 헌신, 사랑 이 세 덕목을 갖고 치료에 임해야 한다.

    최현미
    (2019년 졸업생)

취업자 현황

  • 언어특수교육원

    16학번 - 이은경

  • 루슬로언어청각치료센터

    12학번 - 고윤정, 박다해

  • 보듬언어행동발달센터

    15학번 - 안초희

  • 김태형정신건강의학과의원

    14학번 박진영

  • JK언어치료교육센터

    18학번 - 이유림, 정민지, 12학번 - 김진이 외

  • 익산시장애인복지관

    16학번 최현미

  • 밝은언어심리센터

    17학번 정은지

  • 아이들케어특수교육학원

    16학번 오유진

  • 자람터교육원

    18학번 박에스더

  • 정읍 도담아동발달센터

    16학번 한희수

  • 은혜랑심리발달상담센터

    15학번 한유미

  • 익산 특수교육지원센터 18학번 - 김여름

포토갤러리

교육 프로세스

  • 1

    5대 장애

    언어발달, 유창성, 신경언어, 조음음운, 음성장애

  • 2

    의사소통장애, 심리학

    자폐범주성장애, 보완대체의사소통, 청능재활, 심리학개론

  • 3

    언어재활실습

    언어재활관찰, 언어재활현장실무, 언어재활 진단 및 실습

  • 4

    감각발달재활

    감각과 인지재활, 생리학, 신경과학, 운동재활 및 실습

  • 관련 자격증

    • 언어재활사 2급(보건복지부)
    • 감각발달재활사(보건복지부)
  • 졸업 후 진로

    • 종합병원, 재활전문병원, 요양병원

      재활의학과, 소아과, 이비인후과, 치과 등

    • 학교 언어치료사, 장애전담 보육시설

      교육청 특수지원센터, 어린이집, 유치원

    • 언어치료센터, 장애인복지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청각발달센터, 아동발달심리센터, 노인복지관

  • 주요 수상실적

    • 2020년 프리창업경진대회 노력상
    • 2019년 리빙랩 경진대회 대상
    • 2019년 제5회 교육연극 대회 우수상
    • 2018년 신입생 합창대회 장려상
    • 2016년 제2회 교육연극 대회 대상
    • 2015년 교내 찬송가 경연대회 최우수상